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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2019년 1학기동안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.
※ 1명의 팀원과 함께 작업했으며 게시 허락을 받은 것임을 미리 알립니다.

함께 작성 중이었는데, 분량 조절 실패로 … 컨셉과 시스템 기획 포스팅을 분리했습니다.

12번가의블로그.pdf
2.02MB
12번가의산타_컨셉_블로그업로드용.docx
2.28MB

위는 업로드한 ppt 파일, 아래는 작성한 컨셉 문서입니다.

<12번가의 산타>

 

    ▶ 게임명 : 12번가의 산타

    ▶ 장르 : 경영 시뮬레이션, 소셜 네트워크 (SNG), 12월(크리스마스) 한정 퍼즐 및 클리커 진행.

    ▶ 시점 : 쿼터뷰

    ▶ 그래픽 : 2D

    ▶ 플랫폼 : 모바일

    ▶ 과금여부 : 부분유료

 


 

1-1. '장난감 가게를 경영하는 산타'라는 이야기로 시작했습니다.
1-2.
1-3. 소재가 '장난감 가게를 운영하는 산타'이다 보니, 7세를 포함해 다양한 연령층의 유저를 타겟으로 삼았습니다.
1-4. 레퍼런스 게임은 <아이러브 커피>와 <놀러와 마이홈> 입니다. 
1-5. 플레이 시간이 짧기 때문에, 게임 플레이(= 매장 운영) 중일 때는 판매와 매장 진열만 가능하도록 했습니다.
1-6. 10분의 플레이 시간 중에는 피크타임이 있습니다. 
1-7. 산타 대신 요정들이 일을 하는데, 광산과 공장도 마찬가지입니다. 요정이 광산에서 재료를 채집하고, 공장에서 장난감을 제작합니다.
1-8. 매장에서도 요정이 산타를 돕습니다. 호객 요정은 손님을 불러오고, 계산 요정은 산타 대신 계산을 진행합니다.
1-9. 일반 손님들은 총 세가지의 요구사항을 제시합니다.
1-10. '특별 손님'은 <12번가의 산타>의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. 장단점을 제시하여 플레이어 상황에 따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.
1-11. '특별 주문' 또한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. 플레이어는 영업 중 들어오는 모호한 요청의 답을 추측하여 물건을 보내야합니다. <좋은 피자, 위대한 피자>를 벤치마킹했습니다.
1-12.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재화에 대해 정리한 것입니다.
1-13. 경영만 하기엔 지루한 감이 없지않아 있기 때문에 추가한 '특별한 날' 입니다. 그 중 5월 어린이날에 대한 내용입니다.
1-14. 특별한 날 - 12월 크리스마스에 대한 설명입니다. 이 때는 경영 대신, 퍼즐 게임과 클리커 게임을 병행하게 됩니다.
1-15. 매달 영업 후에 나오는 정산표에 적히는 정보입니다.
1-16. 조건을 달성하면 분점 또한 개설할 수 있습니다. 
1-17. 적용할 SNG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간략히 정리했습니다.
1-18. 시점은 쿼터뷰를 사용합니다. 층층이 쌓으려고 했으나,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넓어지도록 총 4개의 공간을 활용합니다.
1-19. 매장 확장 순서와 한 칸당 타일의 개수입니다. 4-2는 마당 같은 개념으로, 확장은 플레이어의 자유입니다.
1-20. 게임의 마케팅 방법입니다. 스토어 사전예약과 체험형 광고를 생각했습니다. 
1-21. 게임 <와라! 편의점 for kakao> 에서 벤치마킹한 부분을 정리했습니다.
1-22. 게임 <프렌즈 타운>에서 벤치마킹한 부분을 정리했습니다.
1-23. 게임 <좋은 피자, 위대한 피자>에서 벤치마킹한 부분을 정리했습니다.
1-22. 게임 <부티나 살롱>에서 벤치마킹한 부분을 정리했습니다.

 


 

< 아래는 제작 후기입니다! >


 

미숙한 컨셉 디자인을...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 ㅠ_ㅠ

나름 고민도 많이 했는데 바쁜 스케줄에 맞춰서 하다보니 손발이 안맞은 부분도 있네요.

그래도 게임에 대해 더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. 이정도 작업하는 것도 쉬운게 아니더라구요...

해낸 나! 장하다! ... ㅎㅎ.

+ 시스템도 최대한 빠르게 정리해서 업로드하겠습니다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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